본문 바로가기
BOOK REVIEW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에세이

by Book Captain69 2023. 9. 7.

당신은-결국-무엇이든-해내는-사람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저

필름 출판사


라이트 한 마음으로 읽기 쉬운 책을 골랐다. 1~2시간도 안되어서 다 읽었다. 쉽게 읽혔고, 리프레쉬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가벼운 마음으로, 현재 마음이 공허한 사람들에게 용기를 어느 정도 북돋아 줄 수 있는 가벼운 책인 것 같다.

 

하루를 산다는 것은 단순히 하루만 사는 것이 아닙니다. 하루를 살아간다는 것은 오늘뿐만 아니라 미래의 오늘까지 함께 살아가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아무것도 안 해놓았다면 미래의 오늘 역시 똑같은 하루를 보내게 될 테지만, 오늘 무언가를 열심히 해냈다면, 그 무언가는 미래의 오늘에 어떤 모습으로든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당신의 오늘을 믿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감정을 생각하고 관찰하려는 노력이 수반된다면 즉흥적이고 위험한 감정적 선택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본질을 파악하는 순간 힘을 잃기 마련입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고미하는 것은 내 인생에서 어떤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일일이 신경 쓰다 보면, 또 하나하나 상처받다 보면, 다른 사람의 시선을 신경 쓰는 일이 오히려 내 인생에 방해가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을 비웃거나 비난하거나, 관심조차 갖지 않습니다. 모든 시작에 있어서 손가락질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내가 어디론가 묵묵히 달려가거나 꾸준히 한다면, 결과가 어찌 됐건 손가락질하던 사람들의 손가락 역시 하나둘 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 다 펴진 손으로 박수를 치게 될 것입니다.

 

변화는 중립적이어서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없습니다. 내가 준비했으면 기회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위기가 될 뿐입니다. 결국 일어날 일은 일어날 테고, 내가 알던 믿음과과 상식은 언제든 무너질 것이며, 세상과 사회는 속도가 다를 뿐 계속해서 변해갈 것입니다. <송길영의 그냥 하지 말라 중에서>

 

회의에서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핑계를 찾는 것'

 

어차피 불안할 거라면 인생 한 번뿐이니,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아라. 용기가 기회를 만들고, 고민이 결과를 낳는다.

 

확신은 타인으로부터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타인으로부터 나오는 건 불안뿐입니다. 내가 걷는 길은 나만 알고 있고 남나 알 수 있습니다. 되고 싶다면 하면 되고, 하기 싫다면 바라지 않으면 됩니다. 사람들은 내가 잘되어도, 잘 안되어도 그 이유를 나에게서 찾을 것입니다. 그러니 무엇이든 개의치 말고 나만의 생각과 방법으로 나아가면 됩니다. 겨루기 내가 겪어내고 버텨왔던 지난한 시간들이 나를 지탱해 줄 힘이 될 테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입니다. 다 잘될 것입니다. 그러니, 당신을 믿으세요.